르호보암의 아들 유다와 아비얌
찬송 | 302장 (내 주 하나님 넓고 큰 은혜는)
성경본문 | 열왕기상 15:1~8
1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 왕 열여덟째 해에 아비얌이 유다 왕이 되고
2 예루살렘에서 삼 년 동안 다스리니라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마아가요 아비살롬의 딸이더라
3 아비얌이 그의 아버지가 이미 행한 모든 죄를 행하고 그의 마음이 그의 조상 다윗의 마음과 같지 아니하여 그의 하나님 여호와 앞에 온전하지 못하였으나
4 그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다윗을 위하여 예루살렘에서 그에게 등불을 주시되 그의 아들을 세워 뒤를 잇게 하사 예루살렘을 견고하게 하셨으니
5 이는 다윗이 헷 사람 우리아의 일 외에는 평생에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하게 행하고 자기에게 명령하신 모든 일을 어기지 아니하였음이라
6 르호보암과 여로보암 사이에 사는 날 동안 전쟁이 있었더니
7 아비얌과 여로보암 사이에도 전쟁이 있으니라 아비얌의 남은 사적과 그 행한 모든 일은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8 아비얌이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자니 다윗 성에 장사되고 그 아들 아사가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왕상15:1-8, 새번역]
1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 왕 제 십팔년에, 아비야가 유다 왕이 되었다.
2 그는 삼 년 동안 예루살렘에서 다스렸다. 그의 어머니는 아비살롬의 딸 마아가이다.
3 아비야는 그의 아버지가 지은 죄를 모두 그대로 따라 갔으며, 그의 조상 다윗의 마음과는 달라서, 주 하나님 앞에서 온전하지 못하였다.
4 그러나 주 하나님께서는 다윗을 생각하셔서, 예루살렘에다가 한 등불을 주시고, 그의 뒤를 이을 아들을 세우셔서, 예루살렘을 굳게 세워 주셨다.
5 다윗은 주님께서 보시기에 올바르게 살았고, 헷 사람 우리야의 사건 말고는, 그 생애 동안에 주님의 명령을 어긴 일이 없었다.
6 여로보암과 르호보암 사이에는 그들이 살아 있는 동안 늘 전쟁이 있었고,
7 아비야와 여로보암 사이에도 전쟁이 있었다. 아비야의 나머지 행적과 그가 한 모든 일이, '유다 왕 역대지략'에 모두 기록되어 있다.
8 아비야가 죽어서,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잠드니, '다윗 성'에 장사지냈고, 그의 아들 아사가 그의 뒤를 이어서 왕이 되었다.
[1Ki 15:1-8, NIV]
1 In the eighteenth year of the reign of Jeroboam son of Nebat, Abijah became king of Judah,
2 and he reigned in Jerusalem three years. His mother's name was Maakah daughter of Abishalom.
3 He committed all the sins his father had done before him; his heart was not fully devoted to the LORD his God, as the heart of David his forefather had been.
4 Nevertheless, for David's sake the LORD his God gave him a lamp in Jerusalem by raising up a son to succeed him and by making Jerusalem strong.
5 For David had done what was right in the eyes of the LORD and had not failed to keep any of the LORD's commands all the days of his life—except in the case of Uriah the Hittite.
6 There was war between Abijah and Jeroboam throughout Abijah's lifetime.
7 As for the other events of Abijah's reign, and all he did, are they not written in the book of the annals of the kings of Judah? There was war between Abijah and Jeroboam.
8 And Abijah rested with his ancestors and was buried in the City of David. And Asa his son succeeded him as king.
말씀해설
아비얌은 그 부친 르호보암이 행한 모든 죄를 따라 유다 백성이 우상숭배하는 것을 방조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다윗과의 약속 때문에 아비얌의 아들 아사가 왕위를 잇게 하십니다. 인간의 어떠한 잘못과 실수도 하나님의 계획을 무너뜨리지 못합니다. 한편, 아비얌은 삼년이라는 짧은 기간을 통치했는데, 그 기간 중에도 이스라엘 왕 여로보암과 전쟁을 벌입니다.
말씀 안에서 |
• 관찰: 말씀 속에서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 묵상: 내게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은 무엇입니까?
말씀을 통한 약속과 소망 |
• 적용: 순종하기 위해 필요한 변화와 구체적인 실천은 무엇입니까?
• 기도: 말씀에 의지하여 한 문장으로 결단의 기도를 적으며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