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주보

7월 6일(토) / 창세기 42:8-17

꿈을 이루시는 하나님

찬송 | 490장 (주여 지난 밤 내 꿈에)
성경본문 | 창세기 42:8-17
8 요셉은 그의 형들을 알아보았으나 그들은 요셉을 알아보지 못하더라 9 요셉이 그들에게 대하여 꾼 꿈을 생각하고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정탐꾼들이라 이 나라의 틈을 엿보려고 왔느니라 10 그들이 그에게 이르되 내 주여 아니니이다 당신의 종들은 곡물을 사러 왔나이다 11 우리는 다 한 사람의 아들들로서 확실한 자들이니 당신의 종들은 정탐꾼이 아니니이다 12 요셉이 그들에게 이르되 아니라 너희가 이 나라의 틈을 엿보러 왔느니라 13 그들이 이르되 당신의 종 우리들은 열두 형제로서 가나안 땅 한 사람의 아들들이라 막내 아들은 오늘 아버지와 함께 있고 또 하나는 없어졌나이다 14 요셉이 그들에게 이르되 내가 너희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정탐꾼들이라 한 말이 이것이니라 15 너희는 이같이 하여 너희 진실함을 증명할 것이라 바로의 생명으로 맹세하노니 너희 막내 아우가 여기 오지 아니하면 너희가 여기서 나가지 못하리라 16 너희 중 하나를 보내어 너희 아우를 데려오게 하고 너희는 갇히어 있으라 내가 너희의 말을 시험하여 너희 중에 진실이 있는지 보리라 바로의 생명으로 맹세하노니 그리하지 아니하면 너희는 과연 정탐꾼이니라 하고 17 그들을 다 함께 삼 일을 가두었더라
[창42:8-17, 새번역] 8 요셉은 형들을 알아보았으나, 형들은 요셉을 알아보지 못하였다. 9 그 때에 요셉은 형들을 두고 꾼 꿈을 기억하고, 그들에게 말하였다. "당신들은 첩자들이오. 이 나라의 허술한 곳이 어디인지를 엿보러 온 것이 틀림없소!" 10 그들이 대답하였다. "아닙니다. 총리 어른, 소인들은 그저 먹거리를 사러 왔을 뿐입니다. 11 우리는 한 아버지의 자식들입니다. 소인들은 순진한 백성이며, 첩자가 아닙니다." 12 그가 말하였다. "아니오! 당신들은 이 나라의 허술한 곳이 어디인지를 엿보러 왔소." 13 그들이 대답하였다. "소인들은 형제들입니다. 모두 열둘입니다. 가나안 땅에 사는 한 아버지의 아들들입니다. 막내는 소인들의 아버지와 함께 있고, 또 하나는 잃었습니다." 14 요셉이 그들에게 말하였다. "내 말이 틀림없소. 당신들은 첩자들이오. 15 그러나 당신들이 진실을 증명할 길은 있소. 바로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오. 당신들이 막내 아우를 이리로 데려오지 않으면, 당신들은 여기에서 한 발자국도 벗어나지 못하오. 16 당신들 가운데서 한 사람을 보내어, 당신들 집에 남아 있는 아우를 이리로 데려오게 하고, 나머지는 감옥에 가두어 두겠소. 나는 이렇게 하여, 당신들이 한 말이 사실인지를 시험해 보겠소. 바로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오. 당신들이 그렇게 하지 못하면, 당신들은 첩자라는 누명을 벗지 못할 것이오." 17 요셉은 그들을 감옥에 사흘 동안 가두어 두었다.
[Ge 42:8-17, NIV] 8 Although Joseph recognized his brothers, they did not recognize him. 9 Then he remembered his dreams about them and said to them, "You are spies! You have come to see where our land is unprotected." 10 "No, my lord," they answered. "Your servants have come to buy food. 11 We are all the sons of one man. Your servants are honest men, not spies." 12 "No!" he said to them. "You have come to see where our land is unprotected." 13 But they replied, "Your servants were twelve brothers, the sons of one man, who lives in the land of Canaan. The youngest is now with our father, and one is no more." 14 Joseph said to them, "It is just as I told you: You are spies! 15 And this is how you will be tested: As surely as Pharaoh lives, you will not leave this place unless your youngest brother comes here. 16 Send one of your number to get your brother; the rest of you will be kept in prison, so that your words may be tested to see if you are telling the truth. If you are not, then as surely as Pharaoh lives, you are spies!" 17 And he put them all in custody for three days.
말씀해설
요셉은 양식을 구하러 온 형들을 알아 보았으나 모르는 체하고 과거 꾼 꿈을 생각하였습니다. 과연 하나님은 요셉에게 주신 꿈대로 오랜 기간 시련의 풀무를 통과하게 하시며 모든 불순물을 제거하신 후에 그를 정금같이 변화시키시고 높이셨습니다. 한 촌락의 목동에 불과했던 요셉은 당시 최강대국의 지도자로 탈바꿈했지만, 형들은 여전히 촌락의 목동으로 남아 있었습니다. 요셉은 형들이 알아보지 못할 정도로 변화되었지만, 형들은 요셉이 단번에 알아볼 만큼 여전한 모습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본의 아니게 당하는 시련을 통해서도 역사하시며 뜻을 이루시는 분입니다. 오늘 내가 당하는 고난 앞에서도 하나님 백성으로서 본분을 지키면 하나님이 나를 정금같이 나오게 하실 것입니다. 나를 변화시키시고 높이 들어 쓰실 하나님을 기대합시다.
말씀 안에서 | • 관찰: 말씀 속에서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 묵상: 내게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은 무엇입니까?
말씀을 통한 약속과 소망 | • 적용: 순종하기 위해 필요한 변화와 구체적인 실천은 무엇입니까? • 기도: 말씀에 의지하여 한 문장으로 결단의 기도를 적으며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