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을 서로 지라
찬송 | 218장 (네 맘과 정성을 다하여서)
성경본문 | 갈라디아서 6:1-10
1 형제들아 사람이 만일 무슨 범죄한 일이 드러나거든 신령한 너희는 온유한 심령으로 그러한 자를 바로잡고 너 자신을 살펴보아 너도 시험을 받을까 두려워하라
2 너희가 짐을 서로 지라 그리하여 그리스도의 법을 성취하라
3 만일 누가 아무 것도 되지 못하고 된 줄로 생각하면 스스로 속임이라
4 각각 자기의 일을 살피라 그리하면 자랑할 것이 자기에게는 있어도 남에게는 있지 아니하리니
5 각각 자기의 짐을 질 것이라
6 가르침을 받는 자는 말씀을 가르치는 자와 모든 좋은 것을 함께 하라
7 스스로 속이지 말라 하나님은 업신여김을 받지 아니하시나니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
8 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부터 썩어질 것을 거두고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리라
9 우리가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지니 포기하지 아니하면 때가 이르매 거두리라
10 그러므로 우리는 기회 있는 대로 모든 이에게 착한 일을 하되 더욱 믿음의 가정들에게 할지니라
[갈6:1-10, 새번역]
1 형제자매 여러분, 어떤 사람이 어떤 죄에 빠진 일이 드러나면,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사는 사람인 여러분은 온유한 마음으로 그런 사람을 바로잡아 주고, 자기 스스로를 살펴서,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2 여러분은 서로 남의 짐을 져 주십시오. 그렇게 하면 여러분이 그리스도의 법을 성취하실 것입니다.
3 어떤 사람이 아무것도 아니면서 무엇이 된 것처럼 생각하면, 그는 자기를 속이는 것입니다.
4 각 사람은 자기 일을 살펴보십시오. 그러면 자기에게는 자랑거리가 있더라도, 남에게까지 자랑할 것은 없을 것입니다.
5 사람은 각각 자기 몫의 짐을 져야 합니다.
6 말씀을 배우는 사람은 가르치는 사람과 모든 좋은 것을 함께 나누어야 합니다.
7 자기를 속이지 마십시오. 하나님은 조롱을 받으실 분이 아니십니다. 사람은 무엇을 심든지, 심은 대로 거둘 것입니다.
8 자기 육체에다 심는 사람은 육체에서 썩을 것을 거두고, 성령에다 심는 사람은 성령에게서 영생을 거둘 것입니다.
9 선한 일을 하다가, 낙심하지 맙시다. 지쳐서 넘어지지 아니하면, 때가 이를 때에 거두게 될 것입니다.
10 그러므로 기회가 있는 동안에, 모든 사람에게 선한 일을 합시다. 특히 믿음의 식구들에게는 더욱 그렇게 합시다.
[Galatians 6:1-10, NIV]
1 Brothers and sisters, if someone is caught in a sin, you who live by the Spirit should restore that person gently. But watch yourselves, or you also may be tempted.
2 Carry each other's burdens, and in this way you will fulfill the law of Christ.
3 If anyone thinks they are something when they are not, they deceive themselves.
4 Each one should test their own actions. Then they can take pride in themselves alone, without comparing themselves to someone else,
5 for each one should carry their own load.
6 Nevertheless, the one who receives instruction in the word should share all good things with their instructor.
7 Do not be deceived: God cannot be mocked. A man reaps what he sows.
8 Whoever sows to please their flesh, from the flesh will reap destruction; whoever sows to please the Spirit, from the Spirit will reap eternal life.
9 Let us not become weary in doing good, for at the proper time we will reap a harvest if we do not give up.
10 Therefore, as we have opportunity, let us do good to all people, especially to those who belong to the family of believers.
말씀해설
바울은 그리스도인들이 누리는 자유를 구체적으로 적용시키는 교훈으로 갈라디아 교회 공동체를 향하여 다음과 같이 제시합니다. 첫째, 연약한 형제를 책임지고 짐을 함께 지라는 것입니다(1-2절). 둘째, 겸손하게 자신의 의무를 다하라는 것입니다(3-5절). 셋째, 가르침을 받는 자는 말씀을 가르치는 자와 좋은 것을 함께 하라는 것입니다(6절). 넷째, 성령 안에서 낙심치 말고 꾸준히 선을 행하라는 것입니다(7-10절). 이렇게 될 때 사람의 모든 행위를 다 아시고 그 행위대로 심판하시는 하나님이 살아 계시기에 모든 선에 대한 열매가 반드시 있을 것이고, 이로 인해서 그리스도의 법을 성취하게 되리라는 것입니다. 혹시 내 주변에 대신 짐을 져주어야 할 성도가 있습니까? 혹은 교역자와 좋은 것을 함께 나눌 것은 무엇입니까?
말씀 안에서 |
• 관찰: 말씀 속에서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 묵상: 내게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은 무엇입니까?
말씀을 통한 약속과 소망 |
• 적용: 순종하기 위해 필요한 변화와 구체적인 실천은 무엇입니까?
• 기도: 말씀에 의지하여 한 문장으로 결단의 기도를 적으며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