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전서의 저자
고린도전서는 바울이 쓴 편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본문 내용에서 바울이 이 편지의 저자임이 직접 기록되어 있고, 본문에서 나타나는 사상, 어휘 등이 바울이 쓴 다른 편지들과 일치하고 있습니다.
고린도전서의 수신자
바울의 편지인 고린도전서는 바울이 본인이 고린도에 개척한 교회인 고린도교회에 보냈던 편지입니다. 고린도전서가 시작되는 인사말을 보면 이 편지는 고린도교회뿐만 아니라 그 당시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고 신앙생활을 하고 있는 모든 성도들이 읽기를 기대하며 쓰여진 편지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당시 성도들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성도들까지도 고린도전서의 수신자가 되고 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고린도전서의 기록 장소와 기록 연대
고린도전서는 에베소에서 기록되었습니다. 에베소는 그 당시 소아시아의 수도였습니다. 고린도전서를 에베소에서 기록했다고 본문 안에 분명하게 밝혀져 있는 것과 달리 기록 시기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고린도 교회의 분쟁이 바울이 3차 전도여행을 시작했던 주후 53년 직전에 발생했고 바울이 에베소에 머물렀던 시기가 바울의 3차 전도여행 중이었던 것으로 보아서 바울이 에베소에서 고린도전서를 기록했던 시기는 대략 주후 55년 정도로 유추되고 있습니다.
고린도전서의 기록목적
바울이 고린도교회에 고린도전서를 편지로 써서 보낸 것은 고린도 교회에 여러 문제들이 있다는 것을 글로에의 집 사람들을 통해서 알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고린도교회가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해보고자 하여 이 편지를 바울이 쓰게 되었습니다. 또한 바울은 고린도교회에서 바울이 받은 편지에 제기된 그들의 질문에 대해 대답해 주려고 이 편지를 쓰게 되었습니다. 글로에의 집 사람들이 제기했던 고린도교회의 문제는, 교회 내부가 분열된 것과, 바울의 사역에 대한 오해, 근친상간과 간음죄 등의 성적 타락, 성도들 간에 법정 송사였고, 고린도 교회에서 온 편지에서 제기된 고린도교회의 문제는 혼인에 대한 문제, 우상의 제물과 관련한 문제, 예배시 여성이 머리에 수건을 쓰는 일, 만찬을 나눌 때의 문제, 성령의 은사를 활용하는 문제와 예수님의 부활에 대한 이해에 관련한 문제였습니다. 이런 문제들에 관해 바울은 하나하나 해결책을 제시하는 편지를 썼는데 그게 바로 고린도전서입니다.
고린도 도시의 특성과 배경
(1) 발달한 상업 도시
고린도는 많은 사람들과 많은 물자가 오고가는 상업적 무역의 중심지였습니다. 고린도는 에게 해와 아드리아 해 사이의 좁은 해협에 위치하여 동쪽으로는 겐그레아 항구가 있고 서쪽으로는 레게움 항구가 있습니다. 지리적 특성 때문에 그 주변 나라들 이탈리아, 스페인, 소아시아, 페니키아, 이집트 등의 모든 상품들이 활발하게 유통되었고 수많은 사람들이 지나가는 통행로에 위치한 도시였습니다. 무역항의 기능을 하던 고린도는 아마도 고대 세계에서 가장 번성한 항구였을 것이라고도 합니다.
(2) 물질만능주의
고린도의 지배 계급은 예술적 소양이나 높은 지성 등을 소유한 계층이 아니라, 그저 성공한 상인들이었습니다. 그들은 상업적 사고 방식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것이 매우 익숙한 사람이었고, 상업적 이윤이 가장 중요한 가치였던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이 아닌 부와 물질을 신처럼 숭배하고 물질만능주의가 팽배하였습니다. 번성한 상업 도시답게 고린도는 경제적으로 번영하여 고린도 주민들은 사치스러웠습니다.
(3) 문란하고 부도덕한 삶의 풍습
뿐만 아니라 거대한 상업 도시들이 대개 그렇듯이 고린도 역시 외부 문화에 매우 개방적이고 부도덕한 삶의 풍습들이 많아 고린도 주민들은 부도덕한 삶으로 유명했습니다. 고린도는 특히 성적으로 매우 문란하여 ‘고린도사람같다’ 혹은 ‘고린도화하다(Corinthianize)'라는 단어는 성적으로 부도덕하고 문란하다는 의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고린도에는 이교도 사원들이 많았습니다. 치유의 신으로 여겨지는 아스클레피우스, 태양의 신 아폴로,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 등을 숭배하는 12개의 신전들이 고린도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이런 이교도 사원에서는 여사제와의 음란한 행위 자체가 종교 행위로 여겨졌기 때문에 고린도에 이교도 사원이 많았다는 것은 고린도의 성적 문란이 매우 심각한 수준이었다는 것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한 예로 고린도에 있는 아프로디테 사원에는 천여 명의 신전 여사제가 있었고 그들은 모두 음란한 종교 행위를 하기 위한 종교적 창녀들이었습니다. 고린도 도시가 이런 환경이었기 때문에, 고린도 교회가 성적 방종의 문제를 가지고 있었던 것은 그리 놀랄 일이 아니었던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