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주보

출애굽기 개관(2)

출애굽기의 내용 전개
총 40장인 출애굽기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1-18장 : 출애굽 역사
출애굽기 1장부터 18장까지는 애굽을 나오는 역사에 대한 기록입니다. 애굽 사람들의 종으로 살면서 고통을 당하던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을 나와서 홍해를 건너 시내 산에 도착하는 과정을 다루고 있습니다.
(2) 19-40장 : 시내산 언약
시내 산에 도착해서 머무르는 동안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통해서 율법을 주십니다. 두 돌판에 십계명을 하나님께서 직접 새겨 주셨습니다. 또한 재산에 대한 규례, 재판에 대한 규례, 안식년에 대한 규례 등 여러 규례들을 주시며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이것을 지키라고 명령하셨습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성막을 만드는 방법을 아주 자세하게 알려주셔서 이스라엘 백성은 그대로 순종하여 성막을 만듭니다. 성막을 완성하여 봉헌하는 것으로 출애굽기가 마무리됩니다.
출애굽기의 구속사적 의미
출애굽기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 역사를 이해하기 위해서 잘 알아야만 하는 책입니다. 출애굽기에서 다루어지는 사건들은 신약성경에서 볼 수 있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 역사의 모형으로 볼 수 있습니다.
(1) 유월절 어린 양 — 예수 그리스도
이것을 가장 분명하게 보여주는 사건이 바로 출애굽기 12장에 기록된 유월절 사건과 열 번째 재앙인 장자 죽음 사건입니다. 하나님께서 애굽에 내리신 열 가지 재앙 중 마지막 재앙은, 장자를 포함하여 짐승들 중에서 모든 처음 태어난 것들이 하룻밤 사이에 전부 죽는 것이었습니다. 그때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미리 말씀하셨습니다. 어린 양을 잡아서 그 피를 집 좌우 문설주와 문인방에 바르면 그 집은 재앙이 내리지 않을 것이니, 그렇게 하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그 날을 기념하여 유월절 절기로 해마다 지키도록 명령하셨습니다.
모든 장자가 죽는 열 번째 재앙이 내리고 난 다음날 아침 애굽 땅의 모든 사람들은 갑작스런 자녀의 죽음으로 울부짖는 소리가 자자한 가운데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집에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이 때 이스라엘 백성들의 목숨을 구원한 유월절 어린 양의 피는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을 예표하고 있습니다. 유월절 어린 양의 피를 바른 경우에만 죽지 않았던 것처럼, 예수의 보혈로 죄를 씻어 용서받은 사람만 죽지 않고 영원한 생명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사도 바울은 고린도전서 5:7절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의 유월절 양’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2) 홍해를 건넌 사건 - 세례
애굽에서 나온 이스라엘 백성이 홍해 바다 앞에 이르렀을 때, 애굽 군대가 뒤쫓아 오는 위기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이때 하나님께서 지도자 모세를 통해 기적을 베푸셨습니다. 모세에게 지팡이를 들고 손을 홍해 앞으로 내밀라고 하나님께서 명령하셨고 모세가 그렇게 했을 때 바다가 갈라져 마른 땅이 되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무사히 마른 땅을 걸어서 홍해를 건넜고 뒤따라오던 애굽 군대는 다시 물이 합쳐져 홍해 바다에 빠져 죽었습니다. 그렇게 하나님의 기적을 다시 한번 체험한 이스라엘 백성은 구원의 기쁨에 가득하여 ‘여호와는 나의 힘이요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시로다 그는 나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높이리로다’라고 믿음을 고백하면서 찬양을 합니다. 이 사건을 사도 바울은 신약 시대의 성도들이 세례를 받는 것과 같은 것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고전10:2).
(3) 생수가 솟아난 반석 - 예수 그리스도
애굽에서 나온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를 지나던 중에 마실 물이 떨어졌습니다. 그 때 백성들이 모세에게 항의하며 모세를 원망합니다. 그때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어 어떻게 해야 할지 물으니 여호와께서 호렙 산에 있는 반석을 치면 그 돌에서 물이 나올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반석에서 나온 물로 이스라엘 백성이 갈증을 해소합니다. 이때의 그 반석을 사도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라고 말합니다. 죄인인 우리를 위해서 죄 없는 자기 몸을 쳐서 영원히 목마르지 않는 생수가 되신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사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