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주보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2)

예배위원회 미디어콘텐츠팀
샬롬! 방학과 휴가의 시즌을 잘 보내고 계신가요? 공동체 성경 읽기말씀 묵상(QT) 등 각자의 영성 생활을 위해 하고 있는 활동이 있을텐데, 지난 달에 이어 아래 영상 콘텐츠를 통해 성경을 이해할 수 있는 틀을 마련해 보면 어떨까요? [지난 달 내용으로 바로가기: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1)]
아래 영상들을 제공한 BibleProject는 미국 오리건 주 포틀랜드에 기반을 둔 비영리 크라우드 펀딩 조직으로, 사람들이 성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무료 교육 리소스를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있는 단체입니다. (YouTube 채널: https://www.youtube.com/@BibleProjectKorean)
방학과 휴가의 시즌을 보내는 가운데 쉼과 여유의 시간을 활용하여 성경의 기원, 내용, 그리고 목적을 살펴보고 성경을 효과적으로 읽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들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성경 속 시의 기법 The Art of Biblical Poetry

성경의 삼 분의 일이 고대 히브리 시라는 사실을 아시나요? 시는 심오하고 예술적인 소통 형태인 한편, 이해하기는 그리 쉽지 않습니다. 이 영상에서는 성경의 시가 가진 고유한 특징을 살펴보고, 그 아름다움과 힘을 체험해 보겠습니다.

성경 속 시의 은유 Metaphor in Biblical Poetry

성경에서 은유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이해하는 것은 성경 속의 시를 읽는 데 필수적입니다. 무언가를 묘사할 때 다른 것에 빗대어 설명한다면 그것은 은유적 사고에서 비롯한 것입니다. 은유는 성경 곳곳에 등장하며 일상에서도 흔히 접할 수 있습니다. 이 영상에서는 성경의 중요한 표현 방법인 은유에 대해 살펴봅니다.

시편 The Book of Psalms

시편은 성경에서 가장 큰 시 모음집입니다. 이 영상에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순서대로 읽도록 정교하게 쓰인 이 놀라운 책의 구성 형태와 핵심 주제를 살펴봅니다. 시편은 하나님과 만나고 성경 전체의 줄거리를 시의 형태로 들을 수 있는 문학의 성전으로 우리를 초대합니다.

선지서 The Prophets

구약의 선지서는 난해한 시와 기이한 이미지로 가득합니다. 선지서를 읽어본 적이 있다면 흥미롭지만 혼란스럽다고 느꼈을지도 모릅니다. 이 영상에서는 이러한 선지서가 어떻게 성경의 줄거리에 기여하고 왜 더욱 주의를 기울여 배울 가치가 있는지 살펴봅니다.

율법 Biblical Law

성경의 앞부분에 왜 그리 많은 고대 율법이 나오는지 생각해 본 적이 있나요? 현대의 독자들은 때로는 이상해 보이기도 하는 이 율법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이 영상에서는 왜 율법이 고대 이스라엘에 주어졌고, 어떻게 성경의 전체 줄거리에 부합하는지 살펴봅니다.

솔로몬의 책 The Books of Solomon

성경에는 이스라엘 역사상 가장 지혜로운 왕이었던 솔로몬과 관련된 책이 세 권 있습니다. 잠언, 전도서, 아가는 인간이 어떻게 지혜를 얻고 하나님을 경외해야 하는지에 관해 각기 독특한 관점을 제시합니다. 이 영상에서는 각각의 책이 전하는 내용이 성경 전체의 이야기와 어떻게 연결되는지 간략하게 살펴봅니다.

복음서 The Gospel

신약에는 '복음서'라고 불리는 나사렛 예수님에 관한 네 권의 전기가 있습니다. 각 복음서는 십자가에 달려 부활하신 예수님이야말로 온 세상의 왕이시라는 좋은 소식을 각기 다른 각도에서 전하고 있습니다. 이 영상에서는 이들 책이 기록된 이유와 더 통찰력 있게 읽을 수 있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예수님의 비유 Parables of Jesus

나사렛 예수님은 훌륭한 교사로서, 그분의 유명한 많은 가르침은 비유라는 이야기를 통해 전해졌습니다. 그러나 비유의 역할은 단순히 '가르치는' 것만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의 도래에 대한 예수님의 메시지를 드러내거나 감추는 것이었습니다. 이 영상에서는 예수님의 비유의 핵심 주제를 살펴보고 그분이 비유를 메시지의 주요 도구로 사용하신 이유를 알아봅니다.

신약 서신의 역사적 맥락 New Testament Letters: Historical Context

신약에는 초기 기독교 지도자들이 고대 로마 제국 곳곳에서 예수님을 따르던 사람들에게 쓴 21편의 편지 또는 서신이 나옵니다. 이 서신들을 잘 읽기 위해서는 받는 사람이 누구고, 어디에 살았으며, 서신이 쓰인 상황이 무엇인지 그 역사적 맥락을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 영상에서는 이 서신들의 역사적 맥락을 여러 면에서 살펴봄으로써, 지금도 여전히 주어지는 지혜를 얻고자 합니다.

신약 서신의 문학적 맥락 New Testament Letters: Literary Context

신약에는 초기 기독교 지도자들이 고대 로마 제국 곳곳에서 예수님을 따르던 사람들에게 쓴 21편의 서신이 나옵니다. 이 서신들은 그리스도인 공동체가 되는 것의 의미에 대한 신학과 지침으로 풍성하지만, 이해하기에는 복잡하고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영상에서는 고대 서신의 문학 양식을 살펴보고 서신의 주제들을 처음부터 끝까지 추적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묵시문학 Apocalyptic Literature

묵시란 정확히 무슨 뜻일까요? 성경에는 인류 역사가 절정에 이르는 것에 대한 꿈과 환상이 아주 많은데 이들은 보통 강렬한 이미지와 기이한 상징으로 가득합니다.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시리즈의 이 마지막 영상에서는 성경 속의 '묵시'라는 말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살피고, 이 문학을 더 많은 지혜와 통찰을 가지고 읽기 위한 몇 가지 기본 단계를 배워봅니다.